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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s Pick

[Today's Pick] 테크 스타트업이 IP를 지키기 위한 방법

by 위키뉴스 2021. 5. 4.

WE SPOKE 스타트업 뉴스 모음.
오늘도 스타트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소식과 정보를 모았습니다.^^

(사진=원문)

테크 스타트업이 IP를 지키기 위한 방법

Disclaimer: 아래의 내용은 오로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서, 특정 고객을 위한 법률 자문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므로 해당 정보에 기반하여 조처를 하시기에 앞서 반드시 변호사에게 자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2021년 베트남 30세 이하 리더들

매년 포브스가 선정하는 30세 이하 리더 매년 포브스는 전 세계 30세 이하 글로벌 리더를 선정하고 있다. 사업가뿐만 아니라 투자자, 스포츠 스타, 예술가, 연예인 등 모든 분야에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인물들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에 한국에서도 화사와 아이유를 포함해 수많은 사업가 및 차세대 리더들이 선정된 바 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육아 콘텐츠 플랫폼 ‘웨델’ “커머스 출시로 플랫폼 확대”

육아 콘텐츠 플랫폼 웨델 (대표 심혁기)이 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 커머스 정식명은 ‘웨델 스토어’이다.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육아 사용자가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군으로 엄선했다. 커머스 출시를 기념으로 2+1 기획전을 5월 31일까지 진행하며 실리콘 주방용품 브랜드 ‘디자인앤쿠’, 베니앙 마스크, 치발기 육아용품 제조사 ‘아따맘’ 등 7개의 브랜드가 함께한다. 쿠폰까지 발행되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이해라이프스타일, 프리미엄 가구구독 ‘미공’ 출시

이해라이프스타일(이하 이해)은 4일, 가구구독 APP ‘미공’을 배포함과 동시에 월 단위 가구구독 서비스인 ‘먼슬리 페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고객들은 미공 APP 내에서 자유롭게 월단위로 구독하는 ‘먼슬리 페이’를 통해 원하는 만큼 가구를 경험하고, 동시 가구 무료배송, 교환, 회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작년 2월부터 시작한 온라인 가구구독 미공은 웹을 통해 현재까지 약 400여건 넘게 계약이 체결했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넷플릭스처럼 가구를 구독하는 서비스

이해라이프스타일(이하 이해)은 가구구독 서비스 ‘미공’의 앱 버전을 론칭하며 월 단위 가구구독 서비스인 ‘먼슬리 페이’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작년 2월 웹 서비스로 먼저 론칭한 미공은 현재까지 약 400여건 넘게 계약이 체결했다. 더불어 국내 가구구독에 대한 수요에 따라 프리미엄·디자인 가구 외에도 가전, 소품까지 브랜드와 상품의 범위를 늘려왔다.

출처=플래텀(Platum)

 

플랫폼 노동자의 가치에 대하여

요즘의 제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 중 하나, 플랫폼 노동자들의 환경에 대해서 정말 좋은 칼럼이 나와서 공유해 봅다. 링크 이하 끄적인 주저리 글은 정말 제 의식의 흐름이라서 패스하시더라도, 링크의 칼럼은 다들 꼭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디지털헬스케어 메디푸드플랫폼, 투자유치

디지털헬스케어 스타트업 메디푸드플랫폼(대표 이기호, www.medifoodplatform.com)이 식물성 혁신푸드기업 올가니카(회장 홍정욱)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개인 간 차량공유 서비스 ‘타운카’, 투자 유치

개인 간 차량공유 서비스 ‘타운카’의 운영사인 ㈜타운즈가 11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투자라운드에는 모빌리티와 IT플랫폼 기업의 투자와 육성 경험을 가진 베이스인베스트먼트, 패스트벤처스, 퓨처플레이, 마크앤컴퍼니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AI 플랫폼 솔루션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투자 유치

IoT 기반 AI 플랫폼 솔루션 기업인 피플앤드테크놀러지(공동대표 홍성표, 임진순)는 아주IB투자, 마젤란기술투자, 킹고투자파트너스로부터 총 3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2017년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한 이후 약 4년만이다.

출처=벤처스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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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놀러와요 시장’, 투자 유치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놀러와요 시장(이하 놀장)’을 운영하는 (주)위주가 지난 5 월 3일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와 태일씨앤티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위주는 지난 2018 년 6 월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로부터 엔젤투자를 유치한 이래 시리즈 A 투자 유치로 누적 투자금 30 억원을 기록하게 되었다.

출처=벤처스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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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테크 스타트업 ‘몰로코’, 기업가치 1조원 유니콘 등극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 몰로코(MOLOCO, 대표 안익진)가 10억 달러(약 1조 1185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신한금융그룹의 신한 GIB를 비롯한 신규 및 기존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유니콘 반열에 올랐다고 밝혔다. 몰로코는 지난 4년 연속 전년 대비 평균 180%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1분기 매출 기준 올해 연매출 4억 달러(약 4474억 원)를 바라보고 있다.

출처=벤처스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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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후 1인사업자 되어 가는 과정

본 작가도 1인사업자 (1인기업)로 활동한 지 6년이 넘었다. 처음 창업을 할 때 주변 사람들 중에서 함께 일할 사람도 생기고 직원을 채용하게 되면서 소위 '사업'이란게 돌아가는 줄 알았었다. 하지만 현실적인 비용문제와 수익문제를 고민하게 되는 순간 심각한 고민에 빠진 경험이 있다.

출처=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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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민, 모바일에서도 놓치지 않을 거예요

안녕하세요! 펭귄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든 상품 기획 사례 '포미쇼핑'을 소개했었던 이팀원입니다. 지난 글을 썼던 1년 전부터 지금까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펭귄의 실험정신을 불태우며 달려왔는데요.(그때 그 재앙 펭귄..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Untact가 가고, Work Anywhere가 왔다

언택트(un+contact=untact) 대면하지 않는 것을 뜻하는 ‘언택트’라는 단어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난 1년 동안 우리의 일상에 완벽하게 스며들었고, 이에 익숙해진 우리는 어느새 대면하는 일상이 어색해졌습니다. 본격적인 언택트 시대가 열리며, 쇼핑부터 업무용 미팅까지 모든 것이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방식으로 재편되고 있는데요.

출처=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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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을수록 지방으로 오세요

지난주 목요일 춘천에 갈 일이 생겼습니다. 최근 열심히 준비 중이던 정부지원사업 중 'G-스타트업 예비창업패키지'란 프로그램에 서류 합격해서 대면평가를 보게 됐거든요. 작년에 다른 프로그램에 서류 합격했을 땐 비대면으로 발표했었는데 이번엔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면으로 진행했어요.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순서 파괴

야망 있는 사장님들에게 추천하는 책! 초창기 경영진이 직접 밝히는 아마존 성공 비결 재작년에 '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평균 근속연수 1년밖에 되지 않은 타국의 빡센(?) 기업 아마존에서 미국 본토인도 아닌 한국인이 무려 12년이나 근속했다는 것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KB금융,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제2의 스타트업 지원센터 연다

KB금융그룹은 3일 관악구, 서울대와 우수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관악구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B금융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울 강남에 운영 중인 스타트업 협업공간에 이어, 관악구 신림동에 두번째 지원센터인 ‘관악 KB Innovation HUB’ 설립을 추진한다. 현재 130평 규모의 공간을 확보하고 6월 개관을 목표로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중이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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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의 추월차선을 타는 연차별 스타트업 선택 전략

스타트업 이직은 기존 조직과는 조금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경력 10년 차가 넘으면 COO, CFO 등 C-level이 아닌 한 합류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2년은 일반 직장의 6년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압축성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스타트업 이직을 원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실리콘밸리에서 한국인이 창업한 AI 기업” 몰로코, 기업가치 1조 원 유니콘 등극

몰로코 안익진 대표 애드테크 기업 ‘몰로코(MOLOCO)가 10억 달러(약 1조 1185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신한금융그룹의 신한 GIB를 비롯한 신규 및 기존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하며 유니콘 반열에 올랐다. 투자금은 2000만 달러 이상으로 알려지고 있다. 몰로코는 지난 4년 연속 전년 대비 평균 180%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1분기 매출 기준 올해 연매출 4억 달러(약 4474억 원)를 바라보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해 본 사람이 진짜입니다.

#1. 해 본 사람 BTS를 만든 방시혁은 JYP에서 박진영과 함께 수많은 아티스트들을 발굴, 기획, 육성해서 슈퍼스타로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알지 못하는 시행착오도 무수히 많을거에요. 저도 일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는데요.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이렇게 저렇게 말씀 해주시는 분들이 매우 많았어요.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놀러와요 시장’ 운영사 ‘위고’, 시리즈A 투자 유치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놀러와요 시장(이하 놀장)’을 운영하는 위주가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와 태일씨앤티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위주는 지난 2018년 6월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로부터 엔젤투자를 유치한 이래 이번 시리즈 A 투자 유치로 누적 투자금 30억원을 기록하게 되었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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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가맹택시 서비스 반년 만에 1300대, 가입자 수 200만 명

타다의 가맹택시 서비스 ‘타다 라이트’가 출범 6개월 만에 운행 차량 대수 1300대를 돌파했다. 고급택시 서비스 ‘타다 플러스’ 270대를 포함해 타다 앱으로 호출 가능한 택시 차량은 1500대를 넘어섰다. 타다 서비스 가입 회원 수는 누적 200만명을 기록했다. 쏘카의 자회사 VCNC는 타다 라이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6개월 동안의 운영 현황을 4일 공개했다. 타다 라이트는 지난해 10월 타다가 새롭게 선보인 중형택시 기반의 가맹택시 서비스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가상 공간 실시간 구축 및 공유 가능한 플랫폼

더블미가 실세계 메타버스(Real-World Metaverse) 서비스 ‘트윈월드(TwinWorld)’의 베타 2 버전을 신규 출시했다. 더블미의 ‘트윈월드’는 사용자가 직접 혼합현실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실감형 서비스로 작년 11월 첫 론칭했다. 미리 준비된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소비하던 기존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서비스와 달리, 트윈월드 내에서는 누구나 혼합현실 공간을 자유롭게 꾸미고 타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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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스앤빌런즈 ‘삼쩜삼’, 종합소득세 정기신고 서비스 오픈

인공지능(AI) 세무회계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가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맞아 ‘삼쩜삼’ 정기신고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비대면으로만 진행된다. 세무서에 별도의 신고창구가 제공되지 않아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필수다. 이런 가운데, 최근 5년 간 쌓인 미환급 세금까지 찾아주는 삼쩜삼이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 개인들을 위한 세금신고 및 환급 서비스를 개시해 눈길을 끈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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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AI 스타트업에 쏟아지는 해외VC ‘러브콜’

국내 인공지능(AI) 관련 스타트업들이 급부상하면서 글로벌 큰 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리콘밸리 현지의 유명 벤처캐피털(VC)로부터 투자를 받는가 하면 창업 초기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로 전략 투자를 받는 사례도 눈에 띈다. 글로벌 기업들의 러브콜은 더 큰 성장과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어 이 같은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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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나요?

그 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나요? : Early Adopter Persona에 반영해야 하는 ‘그 고객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Working Backward에서 활용하는 Persona의 Behavior에는 고객이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시도하고 있는 행동을 적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출처=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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