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Pick

과열된 주식 시장에 사람들은 왜 긍정적일까? 무임승차 논리를 보라

by 위키뉴스 2021. 4. 12.
(사진=원문)

과열된 주식 시장에 사람들은 왜 긍정적일까? 무임승차 논리를 보라

주식 시장에선 합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 될까? 요즘 같은 분위기를 보면 합리성 보다는 비이성이 주식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종종 든다. 하지만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지라, 내놓고 그렇다고 하기도 좀 부담 스럽다. 예일대 경제학과 교수로 2013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로버트 쉴러가 쓴 책 '비이성적 과열'을 보면 이성적인 것과는 거리가 좀 있는 심리가 주식 시장을 지배한 것은 예전부터 쭉 그래왔다.

출처: 테크잇

 

(사진=원문)

과기부-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기업 위한 지원사업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데이터 특화 지원 사업인 ‘데이터스타즈(DATA-Stars)’와 ‘데이터글로벌(DATA-Global)’ 공모를 실시한다. 데이터스타즈는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국내 대표 데이터 활용 사업화 지원 사업으로 올해 8기를 모집한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소․부․장 스타트업 100 모집…선정된 20개 기업에 정책자금, 보증, 연구개발 등 연계 지원

지난 1월 11일 열린 소부장 으뜸기업 비전 선포식 현장 중소벤처기업부는 4월 13일부터 4월 30일까지 제조업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자립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아마존 글로벌 셀러를 위한 미국 상표권 확보전략

코로나 19이후, 온라인 마켓은 거대한 규모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은 더 이상 국내에 국한되지 않으며 온라인 마켓을 통해 전 세계로 확장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켓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나의 상품, 나의 사업에 표시되는 나의 브랜드(Brand), 상표권(Trademark Registration)입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분산오피스 리더 ‘집무실’, 상반기 수도권 전역 확장 계획

분산 오피스 브랜드 ‘집무실(執務室)’을 운영하는 알리콘인 현재 운영 중인 정동본점, 서울대점, 석촌점을 포함하여 올 상반기에 일산, 양천구, 성동구 등지에 6호점까지 지점을 확장할 계획이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프레인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기업 스포티즌 인수·합병

국내 대표 PR 컨설팅 그룹 프레인글로벌(대표 여준영/김동욱)은 스포츠 마케팅 기업 스포티즌(대표 심찬구/김평기)의 스포츠 에이전시 사업 부문을 인수·합병한다고 12일 밝혔다. 스포티즌은 스포츠 마케팅과 이벤트, 선수 매니지먼트 등을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비즈니스 전문 기업이며, 설립 21년 된 스포츠 마케팅 업계의 맏형 격인 회사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창업 교육 전문 사이트 ‘스타트유어스’ 론칭

실전 창업 전문 교육 기업 언더독스(공동대표 김정헌·조상래)가 12일 창업 교육 사이트 스타트유어스(start yours)를 론칭했다. 스타트유어스는 언더독스가 오프라인 창업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창업가가 언제 어디서나 창업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준비한 온라인 강의 수강 사이트다. 언더독스는 ‘실전 창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모토로 2015년부터 1만명 이상의 창업가를 양성해왔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아트커머스 ‘위아트’, 투자 유치

미술대중화에 기여하는 아트 커머스 회사 ‘위아트’가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하였다. 이번 투자에는 엠와이소셜컴퍼니(이하 MYSC), 유진투자증권을 포함해 더웰스인베스트먼트,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 SBA가 참여했다. 위아트는 ‘예술을 통해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든다’ 미션을 가진 스타트업으로, 수준 높은 미술작품 큐레이션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해 문화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AI 스타트업 마크비전, 36억 투자 유치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대표 이인섭)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엑셀러레이터 ‘와이콤비네이터(YC)’를 비롯해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다날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총 36억원의 시드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에이치이엠-아모레퍼시픽, 전략적 투자 협약 체결

㈜에이치이엠(이하 에이치이엠)은 지난 9일 에이치이엠 광교지점에서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 및 전략적 투자를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식에는 에이치이엠의 지요셉 대표, 홀잡펠 최고기술경영자, 김봉준 총괄 부사장과 아모레퍼시픽의 박영호 기술연구원장, 김완기 헬스케어연구소장, 이영진 NGI 디비전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MCN 메이저스-아도바 MOU “K콘텐츠로 중국 간다”

콘텐츠 기업 뉴즈(대표이사 김가현)는 자사 교육 전문 MCN (Multi Channel Network) ‘메이저스 네트워크’(이하 메이저스)와 중국 전문 크로스보더(Cross Border) MCN 플랫폼 ‘아도바’가 K-콘텐츠 교류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약(MOU)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법인등기’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등기맨 서비스 출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특화 법률사무소 ‘최앤리(대표 최철민)’가 온라인 법인등기 서비스 ‘등기맨’ (https://dkman.co.kr:8448/) 의 오픈 베타서비스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등기맨은 법인등기 업무의 정보 비대칭성과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수기 방식을 혁신해 쉽고 빠른 법인등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예체능학원운영관리 시스템, 알더(ARDOR) 출시

(주)더도슨트가 연습실 예약과 강의일지 조회 및 작성을 필두로 한 예체능학원 맞춤형 서비스 알더(ARDO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알더는 기존의 학원형 ERP와는 다른 예체능학원에 특화된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앱에서 이뤄지는 연습실 예약 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여타 학원들과 다르게 예체능 학원은 강의/연습실 이용에 대한 관리업무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디지털자산 로보어드바이저 ‘헤이비트’, 투자 유치

디지털 자산 로보어드바이저 ‘헤이비트(https://www.heybit.io)’를 서비스하고 있는 업라이즈(대표 이충엽)가 9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라운드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로써 업라이즈는 지난 2018년 7억 원, 2019년 23억 원에 이어 이번 신규 투자 90억 원까지 총 12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법률사무소 최앤리, ‘등기맨’, 온라인 법인등기 서비스 오픈 베타 개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특화 법률사무소 ‘최앤리’가 온라인 법인등기 서비스 ‘등기맨’의 오픈 베타서비스를 론칭했다. 등기맨은 법인등기 업무의 정보 비대칭성과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수기 방식을 혁신해 쉽고 빠른 법인등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서비스 개발은 최앤리 법률사무소가 직접 진행해온 1천 건 이상의 등기 실사례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중심의 UI와 UX를 구현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당근마켓, 주간이용자수 1천만 돌파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2021년 3월 기준 누적가입자수 2000만, 월간이용자수(MAU) 1500만을 기록한 가운데, 서비스와 이용자간의 생활 밀착도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인 주간이용자수(WAU)까지 1000만명을 돌파했다. 당근마켓에서 1번 이상 중고 물품을 판매한 이용자 수도 1천만 명에 달했다. 국민 5명 중 1명은 당근마켓을 통해 자원 재사용에 동참한 셈이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출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1인 방송, 실시간 온라인 방송, 화상 회의, 웨비나, 컨퍼런스콜, 라이브커머스까지 모든 라이브 영상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12일, 클라우드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를 출시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프레인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전문기업 스포티즌 인수·합병

PR 컨설팅 그룹 프레인글로벌이 스포츠 마케팅 기업 스포티즌의 스포츠 에이전시 사업 부문을 인수·합병한다. 스포티즌은 스포츠 마케팅과 이벤트, 선수 매니지먼트 등을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비즈니스 전문 기업이며, 설립 21년 된 스포츠 마케팅 업계의 맏형 격인 회사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네오플랫, 임대주택 공고 알림 서비스 ‘알고’앱 공식 출시

정부의 주거안정 정책으로 임대주택을 향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네오플랫’은 임대주택 알림 앱 ‘알고’를 공식 출시했다. 앱 ‘알고’는 관심 있는 지역의 공고를 구독형으로 받아 볼 수 있는 임대주택 공고 알림 서비스다. 알고를 이용하면 알림과 함께 임대주택 공고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하루 10-30 건의씩 쏟아지는 임대주택 공고를 일일이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스마트대한민국펀드 파트너스데이, ‘비대면 산업 투자’ 전망은?

지난 8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하는 ‘제1회 스마트대한민국펀드 파트너스데이’가 개최됐다.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방침에 따라 사전 녹화본이 중계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 파트너스데이는 스마트대한민국펀드의 주요 투자 분야인 비대면 산업을 테마로 투자 동향과 관련 벤처펀드를 알리고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출처: 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스파크랩, KAIST와 소셜벤처 육성 협력

스파크랩이 KAIST 경영대학 ‘사회적기업가 MBA(SE MBA)’ 과정의 액셀러레이팅 파트너로 참여한다. 사회적기업가 MBA(SE MBA) 과정은 지난 2013년 SK그룹과 KAIST 경영대학이 협력하여 신설한 과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구체화하여 성공적인 창업 및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입학한 학생에게는 장학금, 창업 지원금 및 창업 공간 등이 제공된다. 현재까지 120명의 소셜벤처 창업가를 배출하였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업라이즈, 해시드 등으로부터 90억 규모 시리즈 B 투자 유치

디지털 자산 로보어드바이저 ‘헤이비트’를 서비스하고 있는 업라이즈가 9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업라이즈는 2018년 7억 원, 2019년 23억 원에 이어 이번 신규 투자 90억 원까지 총 120억 원의 투자 유치를 했다. 이번 투자는 기존 투자자인 KB인베스트먼트, 신한벤처투자, 카카오벤처스등이 참여하여 후속 투자한 가운데, 해시드와 위벤처스가 새로운 투자자로 합류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마크비전, 와이콤비네이터 등에서 36억 시드 투자 유치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이 미국 실리콘밸리 액셀러레이터 ‘와이콤비네이터(YC)’를 비롯해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다날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총 36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경기VR/AR 오디션 27개사 선발, 개발자금 14억 5천만원 지원

경기도는 도내 VR/AR 분야 기업을 발굴해 단계별로 지원하는 ‘2021 경기 VR·AR 오디션’을 열고 유망 새싹기업(스타트업) 27개사를 최종 선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언더독스, 창업 교육 전문 온라인 강의 사이트 론칭

실전 창업 전문 교육 기업 언더독스가 창업 교육 사이트 ‘스타트유어스’를 12일 론칭했다. 언더독스는 ‘실전 창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모토로 2015년부터 1만 명 이상의 창업가를 양성해왔다. 스타트유어스를 통해 언더독스는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트유어스의 주요 이용자는 (예비) 창업가로, 창업 각 단계에 필요한 강좌를 선택적으로 수강 가능하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회계법인 마일스톤의 스타트업 CFO Case Study] 부가세 신고, 4월에 안 해도 된다고?

4월은 부가가치세 예정신고의 달입니다. 법인사업자는 1~3월 거래에 대해 4월 25일까지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2021년 4월부터 이러한 예정신고가 필요 없게 되는 스타트업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1. 부가가치세 과세기간 부가가치세는 6개월이 각 과세기간입니다. 제1기는 1월~6월, 제2기는 7월~12월입니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드론 데이터 솔루션 엔젤스윙, 현대엔지니어링과 ‘CSR-기술 확산’

건설 드론 데이터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콘테크 스타트업 엔젤스윙이 현대엔지니어링의 스마트건설기술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활용해 첨단 Construction – Tech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을 12일 밝혔다.

출처: 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현금 대신 스톡옵션

아직도 쿠팡의 50조 원 이상의 시가총액이 맞냐 아니냐는 논쟁을 많은 사람들은 하고 있고, 이 문제에 대해서는 나는 특별히 할 말은 없다. 그냥,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다. 하지만, 어쨌든, 쿠팡이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고 생각한다.

출처: THE STARTUP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