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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s Pick

소문난 그 스타트업은 어떻게 인재를 모을까?

by 위키뉴스 2021. 5. 6.

WE SPOKE 스타트업 뉴스 모음.
오늘도 스타트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소식과 정보를 모았습니다.^^

어떻게 인재를 모을 것인가?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포부가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의 시작이었습니다. 여덟 명의 대학생이 시작한 사업은 어느덧 그들이 처음 그렸던 모습에 성큼 다가가 있는 모습입니다. 출처=브런치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 ‘밤부네트워크’, 25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이자 웹드라마 제작사인 ‘밤부네트워크’가 2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유치는 단순 지분 투자가 아닌 전략적 투자로, 에프앤에프(F&F)의 자회사 에프앤에프파트너스와 기존 주주인 엑센트리벤처스가 참여했다. 밤부네트워크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광고 수익 모델 강화, 브랜드 SNS채널 오퍼레이팅 등 회사의 코어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플래텀(Platum)

키인사이드,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 사외이사 선임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개발한 블록체인 전문 기업 키인사이드(대표 조정민)는 6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한재선 사외이사는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동 대학원에서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겸임 교수직을 역임했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 현대백화점면세점과 MOU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대표 임수열)이 지난 5월 3일 유통업계와는 최초로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프립은 현대백화점면세점과 함께 기존 주 고객층이던 MZ세대를 비롯하여 3040 이상의 전 연령층과 소통할 수 있는 여가 콘텐츠를 선보이고, 고객 혜택을 제공하는 등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중국 전문 MCN 아도바, 콘텐츠 크리에이터 200팀 돌파

중국 전문 크로스 보더 MCN 아도바(대표 안준한, www.adoba.net)는 중국 콘텐츠 시장에 진출한 파트너 크리에이터가 200팀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사측은 지난해 12월까지 크리에이터 100팀과 계약을 맺은 데 이어 4개월 만에 두 배로 증가해 발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2021 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벤처기업 기술협력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벤처기업협회는 현대차‧기아와 함께 기술력 있는 벤처기업의 신규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하고자 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와 기술협력을 희망하는 벤처기업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해 사업에 참여한 벤처기업 A사와 1차 협력사 B사는 차량 시트의 내구성 및 기능 강화를 위해 벤처기업의 기술적용을 검토 중에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틴더, 새롭게 생각 표현하는 ‘바이브’ 기능 출시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앱 틴더(Tinder)는 앱 내에서 사용자들이 자신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바이브(Vibes)’를 새롭게 출시했다. ‘바이브’는 침대에서 양말을 신고 있는 것이 정상인지와 같은 사소한 일상 이야기부터 최신 대중문화 트렌드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생각인 ‘바이브’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하이테크,하이머니?

keyword 컬럼 혁신 IT by May 05.

출처=brunch.co.kr

 

(사진=원문)

디션, 여권 기반 글로벌 인증 앱 ‘DM Plus 2.0’ 출시

‘디션’이 여권 기반의 모바일 인증 서비스 앱 ‘DM Plus 2.0’을 출시했다. 모바일 앱 DM Plus는 OCR로 추출한 여권 데이터와 권한 허용을 통해 수집한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글로벌 사용자를 인증하고 있다. 현재 롯데면세점 온라인(번체몰, 영문몰, 베트남몰, 간체몰)과 현대 면세점 온라인 (중문몰, 국문몰)에서 글로벌 사용자들을 인증하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위치 기반 맞춤형 외식창업 솔루션 ‘픽쿡’ 출시

음식점 창업자에게 공유주방과 빅데이터 메뉴 솔루션을 제공하는 ㈜위대한상사(대표이사 김유구)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창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픽쿡’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위대한상사는 최근 △소비자분석 △상권분석 △창업 솔루션 △맞춤 포트폴리오 등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메뉴 및 운영 전략 안내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동정) 키인사이드,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 사외이사 선임

블록체인 전문 기업 키인사이드의 사외이사로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가 선임됐다. 키인사이드는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전문 개발사로,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다. 한재선 사외이사는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동 대학원에서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겸임 교수직을 역임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자율주행 AI 데이터 기업 ‘인피닉’, 투자 유치

자율주행 분야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기업 ㈜인피닉이 총 11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금번 투자에는 스틱벤처스, DSC 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증권 등이 참여했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한국 기업가 정신 지수 세계 9위…창업에 대한 사회적인 가치 상승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지수가 44개국 중 9위(‘19년 15위)로 전년대비 6계단 상승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연구협회(GERA)에서 발표한 ‘2020년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GEM)’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지수는 5.49점으로 9위를 기록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질문의 힘

조직안에서 어떤 문제가 일어났을 때,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이것이 '정답이 있는 문제인가' 아니면 '정답이 없는 문제인가'입니다. 정답이 있는 질문인 경우 정답을 아는 사람에게 정답을 물어서 찾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출처=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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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SaaS기반 화이트레이블 사업 추진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이하 SaaS, Software as a Service) 기반 화이트레이블(White Label)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화이트레이블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타사에 임대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야놀자는 화이트레이블 사업을 통해 자체 보유한 국내 최대 여가 인벤토리와 함께 파트너사가 야놀자의 숙박·레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한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채용관리 솔루션 핏플 운영사 ‘두들린’ 투자 유치

채용관리 솔루션 핏플을 운영하는 ‘두들린’이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동훈인베스트먼트와 슈미트가 참여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프라이머도 팔로우온 투자로 참여했다. 투자금액은 8억 5천만원이다. 사측에 따르면 채용관리 솔루션 핏플은 기존에 엑셀로 정리하던 각종 지원자 정보들을 정리해 주고, 채용 평가에 대한 팀 내 협업을 지원한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대표님, ‘쉽게 읽히는 글’을 쓰려면 5가지만 기억하세요

스타트업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글을 써야 할 일들이 많다. 회사의 철학과 방향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해야 할 필요도 자주 있고, 주주들에게 서한을 보내야 할 경우도 많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과 기술이 있더라도, 영업이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며,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여야 ‘비즈니스’가 시작된다. 단 한 줄의 글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도 있고, 페이스북에 쓴 한 줄의 글로 회사가 위기를 겪게 될 수도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채용관리 솔루션 ‘핏플’ 운영사 ‘두들린’, 8.5억 규모 프리A 투자 유치

채용관리 솔루션 ‘핏플’을 운영하는 ‘두들린’이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동훈인베스트먼트와 슈미트가 참여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프라이머도 팔로우온 투자로 참여했다. 투자금액은 8억 5천만원이다. 채용관리 솔루션 핏플은 기존에 엑셀로 정리하던 각종 지원자 정보들을 정리해 주고, 채용 평가에 대한 팀 내 협업을 지원한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2021 바이오·비건 분야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한국비건연구센터, 아이파트너즈, 부산연구개발특구과 주최 및 주관하고, IBK창공 부산이 후원하는 ‘2021년 바이오·비건 분야 에코테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바이오 및 비건 특화 분야 에코테크를 보유하고 있고 산업 및 중견기업 연계를 통해 성장해나갈 벤처·창업기업을 위한 집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82스타트업, 두 번째 ’82 Startup Ideathon’ 개최…몰로코 안익진, 센드버드 김동신 대표 멘토로 참여

82스타트업(82 Startup)에서 2회 ‘Startup Ideathon(이하 ‘아이디어톤’)‘을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에 뜻이 있는 이들이 모여 팀빌딩을 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테스트 해 볼수 있는 온라인 행사이다. 2020년 진행된 아이디어톤 첫 행사에는 구글, 페이스북, 우버, 디즈니 등에 재직 중인 직장인들이 대거 참여하며 화제를 모았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피칭 전략, 투자자와 대화를 하자

투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당연히!!!투자자의 질문에 답하는 흐름으로 전개하자! 이번 피칭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어떤 점에서 이 피칭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까? 풀고자 하는 문제는 과연 이 시장에서 받아들일 만한 값어치의 크기는 얼마인가요? 이 솔루션이 시장에서 채택해야 할 때가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시장에서 비즈니스모델은 잘 작동하고 있나요?

출처=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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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노출 없이 차량과 차량, 운전자와 호출자를 연결해주는 모바일 서비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문기업 선.배.들.(선의를 배로 베푸는 사람들)이 개인 연락처 노출 없이도 차량과 차량, 운전자와 호출자를 연결해주는 모바일 서비스 ‘KIND’를 출시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는 2,430만 대에 육박한다. 이들 차량 대다수에 비치해둔 명함, 휴대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사례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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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보증기금, 코로나19로 매출 감소한 중소기업 등에 유동화회사보증 한도 확대 지원

신용보증기금이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매출액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중소기업 등에 대한 ‘유동화회사보증 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신보는 유동화회사보증(P-CBO보증)의 기업당 지원한도를 과거 실적 기반의 추정매출액을 적용해 산출하고 있으나, 2020년 재무제표 반영 시 추정매출액 감소로 인한 지원한도 축소가 예상됨에 따라 조속히 대책을 마련했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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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프라 솔루션 기업 ‘올링크’,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 선정

올링크 김경동 대표와 신용보증기금 마포청년스타트업지점 이동호 지점장 NFC 태그 기반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한 올링크가 신용보증기금의 유망 스타트업 보증제도 ‘퍼스트펭귄’에 선정됐다. 올링크는 사업 다각화 및 R&D를 위한 추가 자금을 확보했다. 올링크는 별도 단말기나 POS 변경 없이, NFC 간편결제를 실현할 수 있는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했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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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상사, 위치 기반 맞춤형 외식창업 솔루션 ‘픽쿡’ 서비스 출시

음식점 창업자에게 공유주방과 빅데이터 메뉴 솔루션을 제공하는 위대한상사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창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픽쿡’ 서비스를 론칭했다. 픽쿡은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소비 선호도, 소비 변화를 분석하고, 예비 창업자가 원하는 상권 주변을 분석해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예비 창업자의 경험과 위치를 고려해 섬세한 레시피 교육과 운영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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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문제 풀이 검색앱 ‘콴다’, 누적 다운로드수 3,000만 건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가 운영중인 인공지능 문제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QANDA)’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3,000만 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10월 1,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지 6개월 만에 2배로 증가한 셈이다. 콴다는 2017년 10월 풀이 검색 서비스 출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9년에 500만 다운로드를, 2020년 7월에 1,0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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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나무, 100억 규모 ‘디지털 자산 투자자 보호 센터’ 설립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가 100억 원을 투자해 ‘업비트 디지털 자산 투자자 보호 센터(가칭)‘를 설립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장기적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토대를 만들기 위함이다. ESG경영 일환으로 ‘업비트 디지털 자산 투자자 보호 센터’를 설립하고, 2022년에는 송치형 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에이블리, 4월 사용자 420만명 넘어… 패션 플랫폼 1위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패션 쇼핑앱, ‘에이블리(ABLY)’의 지난 4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420만명을 넘어섰다. 에이블리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는 420만으로 최고 기록을 달성하며 패션, 의류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앱에 접속하는 하루 평균 이용자 수(DAU)도 9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패션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직무에 대한 고찰, 내 직무는 뭐지

현재 제가 몇 년째 속해있는 팀은 '운영팀'입니다. 개발이 우선시되는 곳에선 비개발팀이라고도 불리죠. 그래도 제가 경험한 바로는, 운영팀은 비즈니스가 잘 굴러가게끔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출처=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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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문 MCN ‘아도바’, 콘텐츠 크리에이터 200팀 돌파

중국 전문 크로스 보더 MCN 아도바를 통해 중국 콘텐츠 시장에 진출한 파트너 크리에이터가 200팀을 넘어섰다. 지난해 12월까지 크리에이터 100팀과 계약을 맺은 데 이어 4개월 만에 두 배로 증가해 발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아도바는 유튜브가 진입하지 못한 중국 영상 콘텐츠 시장을 타겟으로 플랫폼 내 채널 개설, 인증, 수익화 등 장벽을 제거하며 2019년 10월부터 국내 유튜버들에게 중국 진출의 길을 열어왔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AI가 실시간으로 영문교정, ‘워드바이스 AI’ 베타 서비스 출시

AI 자동 영문교정 서비스 제공 기업 ‘워드바이스’가 자연어 처리 및 딥러닝 기반의 실시간 AI 자동 영문교정 솔루션 ‘Wordvice AI(이하 워드바이스 AI’)’의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 워드바이스는 전 세계 224개 국가에 석‧박사급 전문가 영문교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한 워드바이스 AI 교정 서비스는 영문 빅데이터를 토대로 AI가 자동으로 사용자의 영어문장을 교정해준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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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2021년 4월 결제금액 2.7조 원, 앱 사용자 수 2,216만 명

쿠팡의 올해 4월 결제금액과 앱 사용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 4월 결제추정금액은 2.7조 원이었으며 1,863만 명이 1인당 평균 144,510원을 결제했다. 쿠팡의 4월 재구매율은 78%로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중 재구매율이 가장 높았다. 또, 쿠팡의 1분기 결제추정금액은 7.7조 원으로 작년 1분기 5조 원 대비 54%, 작년 4분기 6.5조 원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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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결제 플랫폼 ‘스텝페이’, 소풍벤처스에서 시드투자 유치

구독 결제 플랫폼 스텝페이가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스텝페이는 2019년 9월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구독 서비스에 특화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스텝페이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스타트업, 프리랜서 등 사업자가 정기 구독형 요금제를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독 결제 특화 솔루션이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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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2021년 1분기 연결 매출 1조2,580억원, 영업이익 1,575억원

카카오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1년 1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1조2,58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1,575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2.5%다. 카카오의 2021년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6,688억원으로 집계됐다.

출처=플래텀(Pla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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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카메라 라이브 방송 기술 기업 ‘삼십구도씨’, 카카오벤처스 등에서 6억 원 투자 유치

멀티카메라 촬영 앱 ‘릴레이’를 운영하는 삼십구도씨가 카카오벤처스와 신한캐피탈로부터 6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릴레이는 최대 5대의 스마트폰을 서로 무선으로 연결해 카메라 화면을 공유하고 다양한 촬영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앱이다. 최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방송 촬영 분야에서는 뚜렷한 혁신 없이 고가의 PC와 카메라 혹은 라이브 커머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야 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클라썸 ‘라이브 강의’ 출시…출석 확인, 채팅 저장 등 교육 맞춤 기능

강의별 소통 플랫폼 클라썸이 새로운 ‘라이브 강의’ 기능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라이브 강의’는 출석, 대화 기록 관리 등 화상회의 툴에서는 지원하지 않던 기능을 보완한 것이다. 클라썸이 이번에 선보이는 ‘라이브 강의’에서는 교육자가 출석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온라인 강의실을 예약할 수 있고, 강의가 시작되면 참여자들에게 시작 알림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탈모 인구 2억 5천만 명…中 젊은 탈모인은 먹고, 심고, 쓴다

베이징에서 대학을 졸업한 왕샤오허(35)는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심하다.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보조식품, 약재, 탈모방지제, 모발성장제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하다. 그는 “머리숱이 적어지면 사회적 이미지가 하락한다. 사람들이 내 실제 나이보다 많다고 본다. 우리 세대에 이런 인식은 견디기 힘든 일 중 하나”라고 토로한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1회 이용요금 30위안의 자율주행 택시

바이두, 자율주행 택시서비스 ‘아폴로 고’ 상용화…회당 30위안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百度)가 베이징 쇼우강구(首钢区)에서 자율주행 택시서비스 ‘아폴로 고(Apollo Go)’ 정식 상용서비스를 이달 2일 시작했다. 아폴로 고 서비스는 앱을 통해 예약 가능하며 1회 이용요금은 30위안(약 5,200원)이다. 쇼우강구 내에는 8개의 승차장이 있으며 만18세에서 60의 승객이 이용가능하며 최대 2명이 탑승할 수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 속 마케터가 살아남기 위해 가져야 할 3대 요소

지난 1년간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업무 방식 등 생활의 많은 요소들이 변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락다운이 시행되었던 2020년 4월을 기준으로 앱 이용 시간이 전년 대비 40% 증가하며 모바일 디바이스 이용 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출처=플래텀(Platum)

 

기술의 진보

4월에 여의도에서 하는 어떤 행사에 참석했다. 내가 행사같은거 별로 안 좋아해서, 원래 참석을 잘 안 하고, 코로나19 이후로는 아예 사람들 모이는 장소 근처에는 얼씬거리지도 않았다. 그런데 이 날 행사에는 내가 평소 좋아하고, 직접 만나면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싶었던, 업계의 유명하고, 통찰력 깊은 투자를 한 해외 VC들이 참석해서, 거의 1년 반 만에 30명 이상 참석한 행사에 물리적으로 직접 갔다.

출처=THE STARTUP 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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