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Pick

실리콘밸리 유니콘 기업은 인사관리를 어떻게 할까?

by 위키뉴스 2021. 5. 13.

WE SPOKE 스타트업 뉴스 모음.
오늘도 스타트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소식과 정보를 모았습니다.^^

실리콘밸리 유니콘 기업의 인사관리 원칙

지난 4월, 스타트업계가 또 한 번 술렁였습니다. 한인 창업자가 실리콘밸리에 세운 스타트업이 10억 달러 기업가치를 인정 받고 유니콘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인공지능 광고 솔루션 스타트업 몰로코(MOLOCO). 몰로코가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몰로코 한국지사장 구현서 대표를 만나 물어봤습니다. (출처=브런치)

"대기업이 진출하면 어떻게 할거예요?"

군대에 대해 관심없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맥락없는 이야기지만, 개개인의 능력이 월등히 뛰어난 특수부대는 일반 보병 부대를 유린할 수 있다. 하지만 제 아무리 특수부대라고 해도 정규군과 정면 충돌을 해서 버틸 수는 없다. (출처=브런치)

"작성하신 매출 전망은 근거가 뭐예요?"

스타트업들의 IR 자료 준비를 도와주다보면 대표자들에게 참 이해시키기 어려운 개념이 '매출 드라이버' 또는 '성장요인'에 대한 것이다. 각 사업은 그 사업 고유의 특징이 있지만, 동시에 산업적 특성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각 산업별로 통상적인 경쟁의 핵심 요소가 있다. (출처=브런치)

더인벤션랩-국보디자인, 라이징엑스 4기 모집

더인벤션랩의 자체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라이징엑스(RISING X)가 네번째 시즌을 맞이한다. 스타트업 초기투자기관인 더인벤션랩은 국보디자인과 함께 메타버스 전용 시드펀드를 조성하고, 국보디자인의 공간-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메타버스 유관 기술 스타트팀을 선발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출처=벤처스퀘어)

[스타트업] 창조경제혁신센터 IR피칭 특강 교육

현재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사업계획서부터 IR피칭까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주에 걸쳐 사업계획서 교육과 멘토링이 마무리 되었고, 이제 IR피칭 교육의 시간이 되었죠. 여기서부터는 제 주무대입니다 ㅋㅋ 날아다닐수 있어요! (출처=브런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도전! K-스타트업 2021 예선리그 설명회 개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황윤경)는 ‘도전! K-스타트업 2021 혁신창업리그 서울지역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5월 17일(월)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도전! K-스타트업 2021 혁신창업리그는 ‘도전! K-스타트업 2021’의 예선리그로 유망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예비창업자(팀) 또는 7년 이내 창업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출처=벤처스퀘어)

홈택스 방문 필요 없는 종합소득세 신고 자동화 서비스

간편 세무회계 어플 머니핀 운영사 하우투비즈랩이 새로운 서비스 ‘오월일일’을 오픈했다. 오월일일은 종합소득세 신고 자동화 서비스로 홈택스 인증만으로 세액을 확인하고 원클릭 신고까지 끝낼 수 있는 서비스다. 납세자의 신고 과정을 자동화하여 전자신고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어려운 용어 대신 친숙한 표현을 쓰고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도록 했다. (출처=플래텀(Platum))

나도 미국에 진출할 수 있을까?

KOTRA 발행 2021 미국 진출 전략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미국 경제 규모는 21조 4,300억 달러로 전 세계 GDP의 24%를 차지한다고 한다. 한국의 GDP가 1조 6,421억 달러이니까 약 20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시장은 경제 규모 면에서만 매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출처=브런치)

[구노하우 10] R&D 정부과제 실패하면 어떻게 되나요?

블록체인 기반 연구노트 솔루션 ’구노’를 개발하는 레드윗의 김지원 대표입니다. ‘구노하우’는 테크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생긴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소개하는 칼럼으로 스타트업 관계자분들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R&D 과제 결과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R&D 과제가 마무리되고 결과 발표 및 보고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때 작성했던 개발 목표입니다. (출처=플래텀(Platum))

1인 기업가 신기루인가요?

1인 기업 그만두려고 합니다 1인 기업가를 목표로 하시거나 1인 기업가로 활동하시는 분들의 파트너로 활동을 하다가 보니 많은 분들과 상담 통화를 하곤 한다. (출처=브런치)

극한환경 설비 IoT 스타트업 ‘엑셀로’ 시리즈A 투자 유치

극한환경 IoT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엑셀로’가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이번 투자에는 IBK기업은행, 동유인베스트먼트 등 투자사 5곳이 참여했다.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2017년 설립된 엑셀로는 제철소 등의 극한환경에 적용가능한 센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개발, 설비의 온도, 위치추적, 상태측정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예측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솔루션 기업이다. (출처=플래텀(Platum))

노인성질환 바이오기업 ‘메디스팬’, 65억 투자 유치

노인성 질환 전문 바이오 기업 메디스팬이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해 본격적인 파이프라인 확대에 나선다. 메디스팬은 DSC인베스트먼트, 스타셋인베스트먼트, 티그리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65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메디스팬의 누적 투자금액은 82억 원을 넘어섰다. (출처=벤처스퀘어)

 

베트남 진출 러시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야”

최근 베트남이 중국을 대체하는 공급망 다변화 기지로 급부상하고 있으나 통상 및 시장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4일 발표한 ‘공급망 다변화의 수혜주 베트남, 기회와 리스크는?’에 따르면 중국 주변국들이 중국과 정치·외교적 갈등을 빚으면서 베트남이 대체 투자지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출처=플래텀(Platum))

 

GS리테일 토탈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TIP’ 런칭

종합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태그바이(TAGby, 대표 노준)’가 GS넷비전과 GS리테일 토탈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TIP’을 정식 런칭했다고 13일 밝혔다. 태그바이와 GS넷비전은 지난해 다양한 GS리테일 브랜드 캠페인 협업을 통해 내부 솔루션 구축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이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런칭을 추진하게 됐다. (출처=벤처스퀘어)

엔젤리그 앱 출시 “소액으로 비상장주식 거래해요”

캡박스(대표 오현석, https://angelleague.io/)가 13일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엔젤리그 어플리케이션 정식 런칭 소식을 전했다. 엔젤리그는 스톡옵션을 행사한 스타트업 임직원, 또는 비상장 주식 보유자가 편리하게 이익 실현을 하고,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유니콘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비상장 주식 거래 서비스다. (출처=벤처스퀘어)

 

4050 패션 앱 ’퀸잇’, 투자 유치

소프트뱅크벤처스는 4050여성 패션 앱 ‘퀸잇(Queenit)’을 서비스하는 라포랩스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총 55억원으로 카카오벤처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끌림벤처스가 함께 했다. 퀸잇은 유행 보다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40대 이상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BCBG, 마리끌레르 등과 같은 백화점 브랜드가 입점 된 패션 앱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의료 AI 메디픽셀, 65억 규모 투자 유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업체인 메디픽셀은 13일 6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또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A사와도 35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혀, 이번 투자 라운드의 전체 유치 금액은 1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벤처투자,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등 신규 투자기관과 기존 투자자인 쿼드자산운용, AI엔젤클럽개인투자조합 등이 참여했다. (출처=벤처스퀘어)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게임 ‘엑시 인피니티’, 투자 유치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인 해시드(대표 김서준)가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를 개발하는 스카이마비스(Sky Mavis)의 시리즈A 라운드에 후속 투자를 집행했다. 이번 라운드는 해시드 외 500 스타트업(500 Startups), 블록타워 캐피탈(Blocktower Capital), 디파이 얼라이언스(DeFi Alliance) 등이 함께 참여했다. (출처=벤처스퀘어)

경도인지장애 디지털 치료제 개발 ‘이모코그’, 투자유치

네이버의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가 디지털 헬스 스타트업에 신규 투자했다.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경도인지장애 디지털 치료제 개발사 ‘이모코그’다. 경도인지장애는 동일 연령 대비 인지 능력이 감퇴됐으나 일상 생활은 수행할 수 있는 치매 전 단계로, 치매 조기 진단 및 증상 완화에 매우 중요하다. (출처=벤처스퀘어)

 

엔젤리그 앱런칭, 소액으로 비상장주식 조합지분 거래해요

스타트업 비상장 주식, 이제 앱으로 쉽게 만나요 캡박스가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엔젤리그'의 어플리케이션의 정식 런칭 소식을 전해 왔습니다! 엔젤리그는 스톡옵션을 행사한 스타트업 임직원, 또는 비상장 주식 보유자가 편리하게 이익 실현을 하고,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유니콘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비상장 주식 거래 서비스인데요. (출처=브런치)

 

더인벤션랩-국보디자인, ‘메타버스’ 전용 투자조합 결성…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개시

스타트업 초기투자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 국보디자인과 함께 메타버스 전용 시드펀드를 조성하고, 국보디자인의 강점분야인 공간-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메타버스 유관 기술 스타트팀을 선발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더인벤션랩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라이징엑스(RISING X)의 네번째 시즌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RISING X 시즌4는 인테리어 디자인/엔지니어링 상장기업인 국보디자인이 함께한다. (출처=플래텀(Platum))

 

디지털치료 스타트업 ‘이모코그’, 네이버 D2SF 등에서 투자 유치

경도인지장애 디지털 치료제 개발사 ‘이모코그’가 네이버 D2SF, 스톤브릿지벤처스, 카카오벤처스로 부터 투자 유치를 했다. 이모코그는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의 인지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 ‘메타기억교실’을 자체 개발해 오프라인 및 AI 스피커로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준비 중인 스마트폰용 프로그램 ‘코그테라(cogthera)’는 뇌에서 기억 전략과 관련된 영역을 활성화해서 장기 기억을 증진시킨다. (출처=플래텀(Platum))

 

토스, 1분기 채용한 340명 중 개발자가 200여 명

토스 등 비바리퍼블리카의 6개 계열사가 1분기(1~3월) 신규 채용한 340명 중 개발 인력이 200여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비바리퍼블리카에 따르면, 같은 기간 총 2300회가 넘는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대규모 채용을 통해 토스 및 계열사의 인원은 지난 해 3월말 438명에서 1년여만에 1000명으로 2배이상 늘어났다. 토스는 공격적인 채용을 통해 연말까지 직원 규모가 1500명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페이팔 CEO “암호화폐 청구서 결제 서비스 준비 중”

페이팔이 3분기에 암호화폐를 활용한 청구서 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암호화폐를 결제 서비스 출시 이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페이팔이 암호화폐 시장 성장에 확신을 가지고 사업모델을 확장하고 있다. 댄 슐만(Dan Schulman) 페이팔 CEO는 2021년 5월 10일(현지시간) “3분기에 암호화폐 월렛이 업그레이드되면 청구서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벤처스퀘어)

 

브랜드 큐레이션 커머스 ‘시즈닝’ 운영사 ‘그라인더’, 시드 투자 유치

브랜드 큐레이션 커머스 ‘시즈닝’을 운영하는 ‘그라인더’가 하나벤처스, 카이스트청년투자지주에서 시드 투자 유치,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프로그램을 선정을 통해 약 1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했다. 팁스는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스타트업을 선발해 집중 육성하는 중기벤처부 대표 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성수, MZ세대 스타트업의 성지?

"올해 유니콘 기업에 등극한 '쏘카'는 이미 성수에 본사를 두고 있고, 올해 상장을 계획 중인 '20조 기업공개(IPO) 대어' 게임 유니콘 크래프톤도 650억 원을 들여 성수에 용지를 매입해 신사옥을 준비 중이다." 1. 혹자는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베스트셀러 를 딱 한 줄로 요약하면 "입지가 전부다"로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브런치)

 

네이버가 선보인 유료 콘텐츠 실험장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

네이버가 창작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결제, 데이터 분석 등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의 CBT 버전을 오픈했다. 네이버는 올 상반기 중 정식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네이버의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은 SME들이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와 구조가 비슷하다. (출처=플래텀(Platum))

 

인공지능 풀이 검색 앱 ‘콴다’, 누적 문제 해결수 20억 건 돌파

인공지능 (AI) 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QANDA)’의 누적 문제 해결수가 6개월 만에 2배로 증가했다.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는 자사 서비스 ‘콴다(QANDA)’의 누적 문제 해결수가 20억 건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출처=플래텀(Platum))

 

메디픽셀, 5개 기관에서 6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

메디픽셀 송교석 대표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업체인 메디픽셀이 6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를 했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벤처투자,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등 신규 투자기관과 기존 투자자인 쿼드자산운용, AI엔젤클럽개인투자조합이 참여했다. 메디픽셀은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과 35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진행 중이기에 이번 라운드의 전체 유치 금액은 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플래텀(Platum))

 

캡박스, 비상장 주식 거래 서비스 ‘엔젤리그’ 앱 론칭

캡박스가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엔젤리그 어플리케이션을 정식으로 론칭했다. 엔젤리그는 스톡옵션을 행사한 스타트업 임직원, 또는 비상장 주식 보유자가 편리하게 이익 실현을 하고, 쉽고 안전하게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비상장 주식 거래 서비스다. (출처=플래텀(Platum))

 

4050 패션 앱 ’퀸잇’ 운영사 ‘라포랩스’,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에서 55억 원 투자 유치

4050여성 패션 앱 ‘퀸잇(Queenit)’을 서비스하는 ‘라포랩스’가 소프트뱅크벤처스, 카카오벤처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끌림벤처스로부터 총 55억원 규모 투자 유치를 했다. 퀸잇은 유행 보다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40대 이상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BCBG, 마리끌레르 등과 같은 백화점 브랜드가 입점 된 패션 앱이다. 앱 출시 8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만을 달성하며 4050 패션 앱 시장에서 선두 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노인성질환 전문 바이오기업 ‘메디스팬’, 65억 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노인성 질환 전문 바이오 기업 메디스팬이 DSC인베스트먼트, 스타셋인베스트먼트, 티그리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65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했다. 메디스팬의 누적 투자금액은 82억 원을 넘어섰다. 메디스팬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조경아 교수가 2020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노화제어의약품 및 노인성 질환 치료제 등 바이오로직스 기반의 의약품을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창업가의 미안함

지난 9년 동안 우린 꽤 많은 회사에 투자했다. 이미 투자사 수가 150개를 훌쩍 넘었는데, 정확한 숫자를 계산해보진 않았지만, 워낙 초기 회사에 투자하다 보니, 시간이 갈수록 이 중 많은 회사가 폐업한다. 스타트업의 실패율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연구결과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창업 1년 안으로 10% 정도가 망하고, 2년~5년 안에 70% 정도가 망한다고 한다. 우리같이 초기에 투자하면, 이 실패율은 더욱더 올라간다. (출처=THE STARTUP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