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Pick

IT 외주개발 계약서 작성시 주의할 점 3가지

by 위키뉴스 2021. 5. 14.

WE SPOKE 스타트업 뉴스 모음.
오늘도 스타트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소식과 정보를 모았습니다.^^

IT 용역계약 작성시 주의할 점 3가지

안녕하세요. 변변찮은 최변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대부분 스타트업 관계자 분들은 최소 한번씩은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 개발 의뢰를 해보셨을 것입니다. 외주 개발 회사 관계자 분들은 지금 이 순간도 컴퓨터를 붙잡고 씨름하고 있겠죠. 그런데 다들 원만하게 개발을 완료하고, 검수 받고, 잔금 처리도 끝내셨나요? (출처=브런치)

리얼생존 뉴스레터 Vol. 12. 5월 2주차

“너희들은 봉사단체가 아니라 먼저 기업이라는 걸 잊지 마라.”” 지난 뉴스레터에서 ‘전민동 스타일’ 이라는 말을 소개했어요. 지난 뉴스레터를 읽지 않은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전민동 스타일’이라는 말을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설명드릴께요. (출처=브런치)

기업은행, ‘IBK창공(創工)’ 통합 데모데이 개최… 마포6기·구로5기·부산4기 30개社 피칭

IBK기업은행이 오는 25,26일 이틀 동안 IBK파이낸스센터에서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의 온․오프라인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데모데이는 ‘IBK창공’ 액셀러레이팅 최종 마무리 과정으로, 혁신창업기업이 제품, 사업모델 등을 투자자·외부인에게 소개하고 판로개척 및 서비스 제휴, 투자유치 등을 지원하는 행사다. IBK창공 육성기업(마포6기·구로5기·부산4기) 중 30개社가 피칭에 참여하고 18개社가 부스를 설치해 기업홍보를 진행한다. (출처=플래텀(Platum))

 

패션 트렌드를 대표하는 동대문을 글로벌로!

안녕하세요 크로키닷컴입니다! 크로키닷컴은 2015년 수많은 쇼핑몰을 한 곳에서 북마크하는 어플로 ‘지그재그’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약 4천여개의 쇼핑몰과 함께 매일 1만개의 상품이 업데이트되는 대표적인 여성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출처=브런치)

 

광화문 대형건물 내부에 배달의민족 로봇 달린다… 향후 아파트 단지까지

D타워 광화문에서 배달로봇 딜리타워의 커피 배달 시연 모습 배달의민족의 실내 배달로봇 딜리타워가 서울 광화문 도심 빌딩 내부를 누비는 모습을 이르면 6월부터 볼 수 있게 된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DL이앤씨(옛 대림산업)가 손을 잡고 DL이앤씨의 건축물에 배민의 배달로봇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배민은 수천 명이 상주하는 대형 건물에서도 딜리타워가 원활히 배달을 수행할 수 있는 배달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다. (출처=플래텀(Platum))

 

트래블플랜, 문자 앱 이용한 D2C 스마트 오더 출시

트래블플랜이 쏘크라테스 떡볶이(돌우물)와 함께 별도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삼성 핸드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메시지 어플을 통하여 주문이 가능한 스마트 오더 솔루션을 선보였다. 삼성 핸드폰을 사용하는 고객들은(일부 기종 제외) 기본 메시지 어플리케이션 우측 하단의 챗봇 칸에서 쏘크라테스 떡볶이를 찾거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추가만 하면 바로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출처=벤처스퀘어)

 

더벤처스, 방글라데시 버스 승차 공유 ‘셔틀’에 투자

초기 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각자대표 호창성, 김철우)가 방글라데시 버스 승차 공유 서비스 ‘셔틀(대표 레이아삿 쵸드허리)’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커뮤니티 주도형 투자 및 보육 프로그램 ‘임팩트 컬렉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졌다. ‘셔틀(Shuttle)’은 기존의 위험하고 혼잡한 방글라데시 대중교통을 대체할 수 있는 버스 승차 공유 서비스이다. (출처=벤처스퀘어)

 

글로벌 헬스케어 ‘스카이랩스’, 225억 투자 유치

글로벌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대표 이병환)가 시리즈B 라운드에서 22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343억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모루자산운용, 수인베스트먼트캐피탈 등 기존 투자사와 함께 KB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 LB인베스트먼트 등 신규 투자사가 참여했다. (출처=벤처스퀘어)

 

180만 데이팅 앱 시장, ‘빠르게 짝 찾고 앱 삭제한다’

국내 데이팅 앱은 단기간 높은 사용자 유지율을 보인 동시에, 타 업종 대비 높은 신규 설치자 삭제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팅앱 유지율(4월 5주차 기준)은 ‘글램’(82.2%), ‘틴더’(81.8%), ‘정오의데이트’(80.9%), ‘톡친구만들기’(75.5%), ‘위피’(74%) 순으로 확인됐다. (출처=플래텀(Platum))

 

타다 대리, 무인 주문 플랫폼 티오더와 MOU

쏘카의 자회사 VCNC(대표 박재욱)의 대리운전 중개 서비스 ‘타다 대리’가 지난 13일 무인 주문 플랫폼 티오더(대표 권성택)와 ‘기술 및 서비스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무인 주문 플랫폼 티오더는 각 스마트기기를 통합 연동해 완전 무인 주문 시스템을 구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 스마트기기들을 하나로 통합 컨트롤 하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출처=벤처스퀘어)

 

극한환경 설비 IoT 스타트업 ‘엑셀로’, 투자 유치

극한환경 사물인터넷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엑셀로(대표 박성재)가 시리즈 A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IBK기업은행, 동유인베스트먼트 등 투자사 5곳이 참여했다. 2017년 설립된 엑셀로는 제철소 등 극한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센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개발해 설비 온도, 위치 추적, 상태 측정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솔루션 기업이다. (출처=벤처스퀘어)

 

크래프톤, 게임 개발사 ‘드림모션’ 인수

㈜크래프톤(대표이사 김창한)이 게임 개발사 ㈜드림모션(대표 이준영) 인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수 절차가 완료되면 드림모션은 크래프톤의 독립스튜디오 중 하나가 된다. 크래프톤은 모바일 게임 개발 역량을 보유한 드림모션의 인수를 통해 다양한 타이틀을 선보이며, 독창적인 아이덴티티의 독립스튜디오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드림모션은 2016년 7월 설립 후 현재까지 세 개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했다. (출처=벤처스퀘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오는 9월 종료

마이크로스프트가 개발한 ‘애저 블록체인 서비스(Azure Blockchain Service)’가 출시 6년 만에 서비스를 중단한다. IT 대기업의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이 이끄는 기술 상용화 흐름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2021년 5월 12일(이하 현지시간) 지디넷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의 블록체인 활용을 지원하는 ‘애저 블록체인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 (출처=벤처스퀘어)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 ‘지티엘’, 투자 유치

국내 우주 스타트업 ‘지티엘’이 액셀러레이터 크립톤으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경남에 거점을 둔 지티엘은 우주항공 엔지니어링 합산 경력 56년의 전문가로 이뤄진 스타트업으로 민간 주도 우주 산업에 필요한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씨엔티테크, 2021년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사업 참가기업 모집

씨엔티테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2021년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사업 ‘Jonathan’s Global Adventure’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대상은 AI(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아이디어 및 특허기술을 보유한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7년 미만 초기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로, 1차 서면평가와 2차 대면평가를 통해 선발된다. (출처=플래텀(Platum))

 

트래블플랜, 기본 문자 메세지 앱을 이용한 D2C 스마트 오더 서비스 출시

트래블플랜이 프렌차이즈 업체 돌우물과 함께 별도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삼성 핸드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메시지+ 어플을 통하여 주문이 가능한 스마트 오더 솔루션을 선보였다. 삼성 핸드폰을 사용하는 고객들은(일부 기종 제외) 기본 메시지 어플리케이션 우측 하단의 챗봇 칸에서 돌우물의 브랜드 쏘크라테스 떡볶이를 찾거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추가만 하면 바로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출처=플래텀(Platum))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 스타트업 ‘지티엘’, 크립톤으로부터 시드투자 유치

국내 우주 스타트업 ‘지티엘’이 액셀러레이터 크립톤으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경남에 거점을 둔 지티엘은 우주항공 엔지니어링 전문가로 이뤄진 스타트업으로 민간 주도 우주 산업에 필요한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출처=플래텀(Platum))

 

한국과학기술지주-미래과학기술지주, “공공연구성과 확산 및 실용화 사업” 참가 기업 모집

한국과학기술지주와 미래과학기술지주가 공동으로 과기 특성화 대학 및 출연(연)의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 중 우수 예비창업자(팀)와 초기기업을 선별하는 공동기술지주 투자대상을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공연구성과 확산 및 실용화 사업’은 한국과학기술지주와 미래과학기술과 협업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본 사업을 통해 2018~2020년 3년간 총 40개 기업 투자와 총 107억 원을 투자가 진행됐다. (출처=플래텀(Platum))

 

아발란체 재단, 아시아 타깃 230억 원 규모 벤처 펀드 출범

아발란체 재단(Avalanche Foundation)은 2,000만 달러(한화 약 230억 원)규모의 아시아 생태계 개발 벤처 펀드인 ‘아발란체 아시아 스타 펀드(Avalanche Asia Star Fund, AVATAR, 이하 아바타)’의 출범을 발표했다. 아바타 펀드는 탈중앙금융(DeFi), 대체불가능토큰(NFT), 산업 인프라 및 생태계 개발 프로젝트에 전략적으로 투자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플래텀(Platum))

 

AI 성우 서비스 ‘타입캐스트’, 누적 가입자 50만…글로벌 유료 사용자 증가

인공지능 성우 서비스 ‘타입캐스트’의 누적 가입자가 50만을 넘어섰다. 타입캐스트는 한국어와 영어로 1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목소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최근 영어 캐릭터를 집중적으로 추가하며 미국, 영국, 싱가포르, 필리핀, 인도를 포함한 8개의 국가에서 유료 사용자가 늘어났다. 팔도 사투리를 구사하는 한국어 캐릭터를 출시하는 등 사용자의 콘텐츠 제작 폭을 넓히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업무 매뉴얼 만들기, 삽질하지 않기

전에 근무하던 회사에서는 노션을 도입했다가 다수가 수정함으로써 손쉽게 데이터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글 문서로 회귀한 적이 있습니다. (출처=브런치)

 

알리바바그룹, 2021 회계연도 및 4분기 실적…리테일·클라우드·물류 부문 성장세 지속

알리바바그룹이 2021 회계연도(2020년 4월~2021년 3월) 및 2021 회계연도 4분기(2021년 1월~3월) 실적을 발표했다. 2021년 회계연도에 알리바바그룹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7172억 8900만 위안(약 1094억 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 내 리테일 커머스 부문[1](2020년 10월 인수한 선아트 리테일 그룹 포함), 클라우드 부문, 물류 부문의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출처=플래텀(Platum))

 

더벤처스, 방글라데시 버스 승차 공유 서비스 ‘셔틀(Shuttle)’에 투자

초기 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가 방글라데시 버스 승차 공유 서비스 ‘셔틀(대표 레이아삿 쵸드허리)’에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커뮤니티 주도형 투자 및 보육 프로그램 ‘임팩트 컬렉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졌다. ‘셔틀(Shuttle)’은 기존의 위험하고 혼잡한 방글라데시 대중교통을 대체할 수 있는 버스 승차 공유 서비스이다. 방글라데시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한국과 달리 배차간격이나 안전수칙 등의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어있지 않다. (출처=플래텀(Platu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