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Pick

불확실성 시대, 스타트업 창업 베스트 타이밍은 언제일까?

by 위키뉴스 2021. 6. 8.
WE SPOKE 스타트업 뉴스 모음.
스타트업 및 창업 관련 소식과 정보를 모았습니다.^^

불확실성의 시대, 지금이 스타트업 창업의 적기!

불확실성의 시대, 지금이 스타트업 창업의 적기! 그런데 여기서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코로나 19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있던 가게도 문을 닫는 상황에서 과연 지금 창업이라는 선택을 해도 될까? 많은 의문부호가 생기겠지만, 여기 예상을 뒤엎는 통계가 있다. 실제 코로나 위기 속에서 오히려 스타트업 창업이 늘어났다는 사실이다. (출처=브런치)

쿨리지코너-신한캐피탈, 150억원 규모 스타트업 세컨더리 펀드 결성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와 신한캐피탈이 공동으로 150억원 규모의 ‘신한-CCVC 스타트업 세컨더리 펀드’를 결성했다. 최근 스타트업 생태계에 투자되는 연간 벤처투자 총액이 4조원을 넘는 등 투자 관점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에 도달하였지만, 투자 및 회수라는 선순환의 관점에서는 여전히 부족하다는게 업계의 공통적인 생각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스타트업 산업에 자격 미달 멘토와 코치가 많다

스타트업 산업에 자격 미달 멘토와 코치가 많아서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는 워낙 여러번해서 이런 이야기를 거의 안한지는 2년 정도 된 것 같다. (물론 훌륭한 멘토나 코치도 많다) 최근 여러 스타트업들이나 스타트업 이해관계자들을 만나면서 다시 이 이야기를 많이 듣다보니 말을 안할 수가 없다. (출처=브런치)

미안한데 무슨 말 하는 거야?

오늘 하루 최악이었어! 진짜 내 뜻대로 되는 일 하나 없다. - 왜 그래? 뭔데? 아니 회사에서 뉴비즈 일환으로 새로운 앱을 만들었거든? 사이드잡 하는 사람들 연결해주는 앱인데 이번 주 런칭이라 나는 괜찮은 광고 구좌들 다 가부킹 해놨었어. (출처=브런치)

온보딩으로 사용자의 관점을 바꾸기

첫인상에서 사용자들의 고정관념 바꾸기 “알람앱을 돈 내고 쓴다고?”를 “돈 내고 써도 좋겠다!”로 바꾸는 경험기 2020년부터 알라미는 본격적으로 잘 못 일어나는 사용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기능들을 개발하여 구독모델을 출시했다. 출시 후 1년간 구독모델을 성장시켜오며 사용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던 중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발견했다. 구독자와 무료 사용자의 온도차 마치 붕어빵과 붕어싸만코같은 온도차.. (출처=DelightRoom)

에듀테크 ‘플랫비’, 하반기 전 직군 대규모 공개채용

에듀테크 스타트업 플랫비(PLAT.B)가 영상답변 교육 Q&A 애플리케이션 ‘큐리(Curi)’를 함께 키워나갈 신입, 경력 사원 모집에 나선다. 플랫비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통해 학생 개별 수준에 최적화된 학습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출처=벤처스퀘어)

파리의 소형 서점들이 아마존에 맞서는 방법

(이 글은 제가 2018년에 스팀잇에 개제했었던 비즈니스, 서점 관련 글을 수정한 내용입니다.) "파리의 서점들"의 창설을 처음 제안한 4개 서점 중 한 곳인 "르 디방 서점" 대학을 다니던 2010년대 중반쯤 서점을 가지고 플랫폼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출처=브런치)

D2SF 6년, 퓨리오사 등 70팀에 투자… 전체 기업가치 1.3조 원 “네이버와 시너지”

네이버 D2SF가 출범 6주년을 맞아 8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어 그간의 성과를 공개하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D2SF는 지난 6년간 기술 스타트업이 네이버와 함께 협력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었고, 기술 스타트업을 가장 잘 이해하는 투자자이자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며 “특히 네이버 실무진들의 까다로운 기술 검증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기술 스타트업은 빠르게 가치를 증명하며 성장성도 인정받게 됐다”고 말했다. (출처=플래텀(Platum))

스타트업의 시작을 다시 생각하다|FP In-Sight

퓨처플레이의 In-Sight 전달하는 연재 시리즈 'FP In-Sight'를 시작합니다그간 쌓아왔던 퓨처플레이 member들의 스타트업 씬과 업(業) 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활짝 오픈합니다.첫 번째 In-Sighter는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의 시선입니다. 바야흐로 스타트업 붐(BOOM)이다 지난해 성황리에 종영한 드라마가 있다. (출처=브런치)

부담 없이 즐기세요, 무인 카페에서

무인 카페 서비스 플랜즈커피, 두산그룹 신사옥에 입점 바리스타가 내린 높은 퀄리티의 커피를 무인 벤딩머신으로 판매하는 서비스 플랜즈커피가 분당에 위치한 두산그룹 신사옥 두산판교센터에 입점했습니다. (출처=브런치)

카카오판 클럽하우스 ‘음(mm)’ 베타 론칭

카카오가 8일 다자간 음성 소통이 가능한 소셜 오디오 플랫폼 ‘음(mm)’을 출시했다. 지난 10여년 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카카오톡’을 운영하며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온 경험과 전문성 등을 음성 기반 플랫폼으로 확대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음’은 손쉽게 대화방을 개설해 참여할 수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세무 사각지대 해소 ‘삼쩜삼’, 누적 환급액 1000억

일반 서민들도 세무 서비스를 손쉽게 받을 수 있는 시대를 연 온라인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 ‘삼쩜삼’이 유의미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삼쩜삼은 올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동안 삼쩜삼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누적 환급액 규모가 1000억원대를 돌파했다. 지난 4월 초 삼쩜삼 누적 환급 금액이 350억원대를 기록한 데 이어, 한 달여 만에 700억원을 넘어서더니 채 2주가 안 돼 1000억원을 기록했다. (출처=플래텀(Platum))

11년만에 화면 개편하는 배달의민족

국내 1위 배달 앱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11년 만에 애플리케이션(앱) 홈 화면을 대폭 개편한다. 이와 함께 단건배달 서비스 ‘배민1’(One)도 시작한다. 새 화면에서는 맨 상단에 ‘배달’과 ‘배민1’ 버튼이 나란히 배치된 게 특징이다. 배민1은 서울 송파구 지역에 먼저 도입된다. 8일 오전 9시 이후 서울 송파구 지역 거주자들 중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고객들부터 순차적으로 쓸 수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실제 주주들의 투자 경험담을 볼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정보 신뢰도 강화를 위해 증권 애플리케이션 ‘증권플러스’에 커뮤니티 탭을 신설, ‘국민 증권 커뮤니티’를 연다. 투자 판단에 참고해야 할 정보 확인과 실제 투자가 증권플러스 하나의 앱에서 가능해진 것. 증권플러스 커뮤니티에서는 실제 주주들의 생생한 의견을 한 데 모아 볼 수 있다. 핵심은 ‘주주 인증’ 기능이다. 주주 인증을 거친 작성자의 게시글에는 인증 마크가 노출된다. (출처=플래텀(Platum))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순

지난 5월 모든 연령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11번가, SSG.COM, GOOGLE 순으로 추정됐다. 결제 추정금액은 네이버가 3조 655억 원, 쿠팡 2조 9,173억 원, 이베이코리아 1조 5,988억 원, 배달의민족 1조 5,069억 원, 11번가 1조 906억 원, SSG.COM 4,815억 원, GOOGLE 4,604억 원으로 조사됐다. (출처=플래텀(Platum))

솔루션을 도입하려거든 운영체제를 살피자

지금의 회사를 다니기 전까지, 그러니까 제가 맥북을 쓰기 전까지는 모든 컴퓨터의 운영체제는 윈도우가 기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노트북을 쓰기 시작하면서부터 익히기 시작한 윈도우는 저에겐 제일 익숙하고 쉬웠으니 모두에게도 당연히 기본일 거라 생각했죠. (출처=브런치)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실생활서 테스트되고 있는 중국 CBDC

중국 정부, ‘디지털 위안화’ 속도 낸다. 중국 정부가 올해 들어 디지털 위안화 시범사업과 보급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미 6대 국유은행과 인터넷 은행에서 디지털 위안화를 지원하고 알리페이(Alipay, 支付宝)에도 추가됐다. 텐센트의 위뱅크(微众银行)도 곧 추가될 예정이다. 디지털 위안화는 현재 초대받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만 진행되고 있으며 개별 계좌 모드로 각각의 은행에서 디지털 위안화 지갑을 개통할 수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