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Pick

IR 투자제안서 만들 때 꼭 챙길 것 7가지

by 위키뉴스 2021. 4. 30.

WE SPOKE 스타트업 뉴스 모음. 
오늘도 스타트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소식과 정보를 모았습니다.^^

(사진=원문)

투자제안서를 만들 때 꼮꼮꼮꼮 챙겨야 할 7가지 기본기

저희 회사가 회사소개서, 제안서, IR을 만들고 있잖아요. 그 중 IR비율이 꽤나 높습니다. 투자사에서 통째로 포폴 전체를 들고오시는 경우도 있고 꼭 그게 아니더라도 일단 IR은 돈이 걸린 중요한 자료인만큼 디자인이나 글에도 하나하나 신경쓸 곳이 많거든요. 혼자 다 쳐내기엔 좀 일이 많긴 하죠.

/출처=브런치

 

네이버 뉴스, 팩트체크 표기 강화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전달”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허위 정보, 가짜 뉴스의 확산을 막고 이용자에게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팩트체크’ 표기를 강화한다. 네이버 뉴스는 지난 2018년부터 언론사들이 이슈가 되는 사안에 대해 독립적으로 취재해 검증한 결과를 모아볼 수 있는 ‘SNU 팩트체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NU 팩트체크 서비스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30개 언론사들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검증 과정을 거친 결과를 게시하는 플랫폼이다.

/출처=벤처스퀘어

마이데이터 사업자 대상 ‘보안 취약점 진단 서비스’ 출시

IT통합보안∙인증 기업 라온시큐어의 자회사 라온화이트햇(대표 이정아)이 오는 8월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하 ‘마이데이터’) 시장의 본격 개막을 앞두고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보안 취약점 진단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신용정보법령에 따라 마이데이터 본 허가를 획득한 사업자들은 연1회 응용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DB), 웹서버, 정보보호시스템, 네트워크 등 5개 분야 375개 항목에 대한 보안 취약점 점검을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여다, 코로나 시대 안전여행 위한 ‘안심여행일정’ 출시

AI 여행일정서비스 ‘여다’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스토리시티(대표 박상욱)가 코로나 시대에 안전하게 국내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전국의 안심 여행지들만을 골라 무료로 여행일정을 제작해주는 ‘안심여행일정’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소셜벤처 2년 연속 육성 나서

SIC 2기 참가자 단체 사진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대전의 기술 기반 소셜벤처를 발굴 육성하는 ‘2021 소셜임팩트 체인저스 2기’를 진행 중이다. 체계적인 소셜벤처 육성을 위해, 작년 처음 선보인 기수제 프로그램 ‘소셜임팩트 체인저스’는 총 12주간 대전에서 기술 역량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라운지랩, “세계 최초 회전 레일 에스프레소 로봇 운영 시작”

리테일테크 스타트업 라운지랩(대표 황성재)은 세계 최초로 회전형 레일 시스템을 접목한 에스프레소 커피 로봇 ‘바리스 에스프레소(BARIS ESPRESSO)’에 대한 4개월간의 자체 테스트를 끝마치고 오는 30일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교육 소통 ‘클라썸’, 실리콘밸리 투자사 등에서 투자 유치

교육 소통 플랫폼 클라썸(대표 이채린)이 6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펄어비스캐피탈과 실리콘밸리의 B2B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전문 투자사인 스톰벤처스가 새로 참여했다. 기존 투자사였던 빅베이슨캐피탈,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도 투자 규모를 늘렸다. 클라썸은 2018년 KAIST 출신의 이채린 대표와 최유진 부대표가 공동 창업한 에듀테크 기업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회사끼리 협업 잘 하는 법

큰 회사도 그렇지만 작은 회사들은 서로 함께 일을 하려는 경향이 많다. 미팅하면서 "우리 같이 뭐 하나 하죠"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이게 거의 관용 인사말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데 이렇게 뭐 하나 같이 하자는 제안 중에 제대로 되는건 거의 없다. - 우선 같이 하자고 하면서 속칭 발만 담그고 상대방에 묻어가려는 협업은 100% 실패한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스마트 헬스케어 ‘론픽(RONFIC)’, 투자 유치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론픽(대표 백준영)’이 프리시리즈A 에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벤처스(대표 호창성, 김철우)와 김기사랩(대표 신명진, 박종환, 김원태), 라구나인베스트먼트(대표 박형준, 박영호)가 참여하였으며 특히 더벤처스는 부산 소재 중견기업 한일정공이 공동으로 조성한 소부장펀드를 통해 진행한 첫 투자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명품 플랫폼 ‘페칭’, 스프링캠프로부터 투자 유치

명품 쇼핑 중개 플랫폼 ‘페칭’이 스프링캠프로 부터 프리 시리즈 A 후속 투자를 유치하여 사업 규모 확장에 나선다. 스프링캠프는 오늘의집, 클래스101등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유치해 온 VC이며, 페칭에 시드투자를 한 이후, 프리 시리즈 A 규모의 후속 투자 절차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페칭은 이번 투자를 통해 올해 총 거래액 100억을 목표로 사업 규모를 확장할 계획이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여행 스타트업 ‘스토리시티’, ‘안심여행일정’ 서비스 출시

AI 여행일정서비스 ‘여다’를 운영하는 ‘스토리시티’가 전국의 안심 여행지들만을 골라 일정을 제작해주는 ‘안심여행일정’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여다의 안심여행일정 서비스는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비대면관광지 100선을 포함한 전국의 주요 야외 여행지,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정한 안심식당,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용이한 전국의 독채 숙소와 안심방역 숙소를 우선으로 구성한 맞춤형 여행일정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가정용 수질 측정기 ‘더웨이브톡’, SK에서 투자 유치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 더웨이브톡(대표 김영덕)이 SK에서 2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더.웨이브.톡은 가정용 수질 측정기 및 진단용 박테리아 감염기기 개발 기업이다. 2018년부터 본투글로벌센터 멤버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SK가 소셜벤처 대상으로 진행하는 참여형 임팩트 투자 컴피티션 프로그램인 딥임팩트데이(Deep Impact Day)를 통해 이뤄졌다.

/출처=벤처스퀘어

 

(사진=원문)

교육 소통 플랫폼 ‘클라썸’, 실리콘밸리 투자사 등에서 60억 투자 유치

클라썸 최유진 부대표(좌)와 이채린 대표(우) 교육 소통 플랫폼 클라썸이 6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펄어비스캐피탈과 실리콘밸리의 B2B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전문 투자사인 스톰벤처스가 새로 참여했다. 기존 투자사였던 빅베이슨캐피탈,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도 투자 규모를 크게 늘렸다. 클라썸은 2018년 KAIST 출신의 이채린 대표와 최유진 부대표가 공동 창업한 에듀테크 기업이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UX/UI, 비즈니스 목표설정부터

성장한 이들의 경험담, '그로스토리' 시리즈입니다. 시행착오를 먼저 겪고 성과를 낸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실무 꿀팁을 얻어보세요!➔ 그로스쿨 웹사이트 구경하기 인터뷰이 프로필 이름: 홍석희 소속: The B 직업: CPO 최기영 픗픗아카데미 대표, 이하 최: 소개 부탁드립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우버-티맵모빌리티 합작회사 ‘우티’, 플랫폼 중개 서비스 개시

우버와 티맵모빌리티의 합작회사 ‘우티(UT)’가 플랫폼 중개 서비스를 개시한다. 우티 앱은 티맵 택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티맵 택시 앱에 저장한 결제 수단, 승차 이력, 자주 가는 장소 등이 그대로 기록에 남아 리브랜딩된 우티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우버 택시는 우버 앱에서 그대로 운영된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라운지랩, 회전형 레일 시스템 접목된 에스프레소 로봇 운영 개시

리테일테크 스타트업 라운지랩은 세계 최초로 회전형 레일 시스템을 접목한 에스프레소 커피 로봇 ‘바리스 에스프레소(BARIS ESPRESSO)’에 대한 4개월간의 자체 테스트를 끝마치고 30일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6개 스타트업 자웅 겨룬 4월 디데이…‘프록시헬스케어’ 우승

디캠프-프론트원,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 개최한 4월 디데이에서 ‘프록시헬스케어’가 우승했다. 디캠프가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와 공동 개최하는 디데이는 올해가 3번째다. 특히 올해에는 작년 대비 4배 많은 기업 신청이 몰리면서 48 대 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총 6개의 우수한 기술 기업이 출전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 16기 온라인 데모데이 성료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의 16기 데모데이가 29일 온라인에서 열렸다. 스파크랩 데모데이는 4개월간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기업들이 투자자 및 업계 관계자 앞에서 그 성과를 공개하는 자리다. 미미박스, 원티드랩, 블로코, 센스톤, 제노플랜 등이 스파크랩 데모데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기업의 후속 투자유치율은 77%에 달하고 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론픽’, 프리A 투자유치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론픽’이 프리시리즈A 에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이다. 이번 투자에는 더벤처스와 김기사랩, 라구나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더벤처스는 부산 소재 중견기업 한일정공이 공동으로 조성한 소부장펀드를 통해 투자했다.

/출처=플래텀(Platum)

 

(사진=원문)

목표 달성 앱 챌린저스, 올해 1분기 B2B 매출 전년 대비 651% 신장

목표 달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운영중인 화이트큐브는 기업 대상(B2B) 서비스 매출이 올해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51% 성장했다고 30일 밝혔다. 화이트큐브는 현재 ‘기업 제휴 챌린지’와 ‘임직원 전용 챌린지’ 두 가지 형태의 B2B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2019년 3월 첫 선을 보인 ‘기업 제휴 챌린지’는 기업들이 자사의 브랜드 및 캠페인 등을 알리거나 고객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는 서비스다.

/출처=플래텀(Platum)

 

댓글